Column > 문승윤컬럼 > 아기랑 이렇게 놀아주세요 3~4개월

 
 
작성일 : 12-11-02 16:00
아기랑 이렇게 놀아주세요 3~4개월
 글쓴이 : moon
조회 : 6,552  

아기에게 젖을 먹이러 방에 들어섰을 때 몸을 뒤집고 엎드려 목을 꼿꼿이 세우고 나를 쳐다보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되시죠? 3개월이 되면 아기는 목을 가누고 세상을 관찰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연습한 소리를 가지고 길고 높은 소리로 운다든지 싱긋 웃기도 하며 우리를 놀라게 하지요. 아기는 이제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면 자신도 소리를 내고 싶어합니다. 아기는 이제 자신의 주위 사람들과 교감을 적극적으로 갖기 시작합니다.

3~4개월 아기는

I.       언어

l  수용언어: 소리가 나면 그 쪽으로 고개를 돌려 반응하고 엄마의 안돼 목소리나 주위에서 싸우는 목소리에 무서워합니다. 그래서 아기가 있는 공간에선 어른들이 언쟁을 높이는 일은 하지 마셔야 합니다. 또한 이런 소음들은 아기를 산만한 아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l  표현언어: ", , , '의 음을 이용해서 옹알이를 시작합니다. 아직 어떤 의미가 있는 소리는 아니지만 소리내기 연습을 하는 것이죠. 장난감을 앞에 주고 놀면 좋아서 곧잘 웃습니다.

 

 

II.     아기발달

l  운동발달

     이제 목도 가누고 엎드려서 비행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머리를 들어서 주위를 두리번거리고 시작합니다. 아기의 이런 움직임은 배 팔 근육은 물론 머리발달에 아주 중요합니다. 머리를 가누면서 사물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목을 가눈다는 것은 대뇌가 발달한다는 증거가 됩니다. 머리둘레와 허리둘레가 비슷해지며 태어나서 급격이 자라던 성장곡선은 이제 완만한 선을 그리게 되면서 얼굴도 똘망똘망 해집니다.

     자신의 손과 발이 자유로워지며 곧잘 가지고 놉니다. 백일 즈음까지는 아기가 울어서 잠을 못 이루지만 점점 잠 자는 시간도 늘고 표현력도 발달해서 재잘거리기 시작합니다. 소리를 내주면 아주 적극적으로 소리에 반응을 합니다. 사람과 눈을 마주치고 웃음을 보내며 누가 이야기를 하면 유심히 듣기 시작합니다.

     신생아 때 있었던 반사적인 행동이 사라지고 팔을 뻗는 등 운동능력이 매일 다르게 발달하게 됩니다.

     손가락을 빨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는 욕구불만의 표현이라기 보다 하나의 놀이로 손을 빨게 됩니다.

     침을 많이 흘리기 시작해서 온통 옷 앞부분이 축축해지게 됩니다. 턱받이를 해주고 깨끗이 닦아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l  오감발달

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알록달록한 장난감에 흥미를 보이고 손으로 움켜 잡으려 하며 반응을 보입니다.

3개월 발달에 맞는 장난감들을 사주면 아기는 제법 잘 가지고 놉니다. 재미있는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좋아하고 딸랑이를 가지고 열심히 흔들어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l  사회성발달

엄마와 아빠에 대해서 다르게 반응합니다. 엄마를 봤을때의 표정과 아빠를 봤을 때 표정이 다르며 또한 부모외에 다른 식구들이나 사람들을 봤을때의 표현이 다 다릅니다. 이제 사회속에서 나랑 가장 친한 사람 나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믿을 만 한 사람을 구분할 줄 알기 시작합니다.

 

아기와 놀아주세요

 

l  아기의 손 크기에 맞는 장난감을 준비하여 엄마가 말을 건네면서 함께 놀아 주면 좋습니다. 아기의 보는 능력이 발달할 때이므로 장난감을 엄마 손에 들고 아기 가까이 가져갔다가 멀리 했다를 반복해주는데 이런 놀이를 통해서 공간개념을 가르쳐 주게 됩니다. 이때 아기는 손을 뻗어 장난감을 잡으려 손을 뻗는데 적당히 장난감을 아기 손 가까이 두어 잡게도 했다가 멀리도 떼었다를 반복하면 이 또한 재미있는 놀이가 되는 것은 물론 공간개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l  4개월 쯤이 되면 큰 블럭은 3~4개정도 주어 쌓기를 하게 해도 좋은 공간놀이가 됩니다. 아기는 이리 저리 쌓으며 크기를 비교하게 되고 공간의 개념을 채득하게 됩니다. 엄마가 본보기를 보여주면 아기는 곧잘 따라 하게 됩니다. 쌓아보고 무너뜨리고 이런 변화가 아기에게는 재미있고 신선한 놀이가 됩니다.

l  아기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엄마와의 대화가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기의 재잘거림에 꼬박꼬박 응대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또박또박 천천히 말의 모델을 보여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l  말하기 놀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아기에게 책 읽어 주기입니다. 그림이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고 자연스럽게 책과 친근해지게 하면 좋습니다. 촉감을 느끼게 하는 책들은 아기에게 또 다른 자극을 주게 됩니다. 손으로 물건을 쥐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물체들을 만지게 해주세요

 

 

 

 


 
   
 

   
baby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