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 문승윤컬럼 > 아기랑 이렇게 놀아주세요. 2~3개월

 
 
작성일 : 12-11-02 15:57
아기랑 이렇게 놀아주세요. 2~3개월
 글쓴이 : moon
조회 : 1,177  

 

, 정말 예쁘다! 라는 말이 절로 입에서 나옵니다. 아기는 이제 얼굴도 제법 또렷해지고 엄마 아빠랑 눈이 마주치면 방긋 웃어 우리의 마음을 온통 녹여버립니다. 아기는 엄마와 놀기를 바라고 엄마가 아기를 응시하고 소리를 내어 대응해주면 옹알이로 대꾸하기 시작합니다.

 

 

2~3개월 아기는

 

I.      언어

l  수용언어: 엄마가 말을 걸면 유심히 엄마의 입과 입술을 쳐다봅니다. 꼭 엄마가 하는 말을 알아 들었다는 표정으로 엄마의 말에 반응하며 눈을 응시하게 됩니다.  

 

l  표현언어: 이제 엄마가 보이거나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면 소리로 반응하게 됩니다. 여태껏 소리에 고개를 돌리는 동작 정도였다면 이제는 소리에 소리로 반응하고 까르르 웃음 소리를 내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II.     아기발달

 

깨어있는 시간에 엎어 놓으면 머리를 들고 소리가 나거나 흥미 있는 물건이 보이면 손을 내밀기도하며 처음처럼 자주 밤에 엄마를 깨우는 수도 줄고 어느 정도는 규칙적으로 잠을 자기 시작해서 엄마에게도 편안히 잠을 잘 수 있게 해주지요. 그리고 정말 엄마를 즐겁게 하는 일은 엄마의 얼굴을 알아보고 미소를 지어주는 것입니다. 아직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라기는 하지만 무조건 울지는 않게 됩니다. 제법 기분이 좋으면 깔깔거리고 웃고 우유병 사랑에 빠지게 되지요. 우유병을 보면 눈이 동그래지며 손 발을 움직입니다.

이 때 놀이로는 딸랑 이가 아주 좋습니다. 요즘은 그저 소리만 나는 딸랑 이가 아니라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소재에 딸랑 소리까지 나는 것들이 많이 소개되는데 모든 것이 입으로 가는 시기이므로 입에 넣어도 해가 없는 장난감을 선택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이제는 좋아하는 장난감과 싫어하는 장난감에 대해서 반응합니다.

 

 

     오감

l  청각: 제법 수다쟁이가 되어갑니다. 웃을 때 웃음 소리를 내고 엄마가 반응해주면 하염없이 옹알이를 하지요. 생후 3개월이 되면 눈에 보이는 것과 귀에 들리는 것에 반응해서 머리나 팔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 동작이 점점 활발해지고 정교해져 갑니다.

ü  아기에게는 조용하고 부드럽게 이야기 해주세요.

ü  TV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인데 아기에게 TV를 보여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무엇보다 엄마의 목소리가 세상에서 가장 좋은 학습도구가 됩니다.

ü  조용한 환경 속에서 소리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ü  울음소리를 구별해서 아기의 욕구를 알아 들어야 합니다.

 

l  시각: 생후 3개월째는 시야가 한층 넓어집니다. 그 동안 재미있어 하는 놀이였던 자신의 손을 들여다 보는 것에서 한발 나아가 자신의 몸의 구석구석을 쳐다보게 됩니다. 저 밑에 있는 발을 가져다 입에 넣기도 하고 깨물기도 합니다.

 

l  촉각: 아기는 무엇이든지 움켜쥐려고 하는 시기입니다. 아기에게 여러 가지의 감각을 느끼게 하는 것은 손을 통해 아기의 두뇌를 자극하게 합니다. 절대 펼 것 같지 않게 꼭 쥐고 있던 주먹을 이제 완전히 펴고 물건을 잡아 흔들기 시작합니다.

ü  아기의 주변에 있는 장난감을 이용해서 주위 환경 속의 물건들을 아기의 손에 쥐어 주세요.

ü  양말을 신겼다 벗겼다 하면서 놀아주세요. 아기의 한쪽 발을 써서 다른 한쪽 발에 신긴 양말을 벗기도록 시키면 좋습니다. ‘양말베이비싸인이 바로 이런 동작을 기초로 만든 것으로 직접 해보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도합니다.

 

     사회성: 노는 방법도 적극적인 자세가 나오게 됩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짜증을 내지 않고 놀게 되며 놀이에 대한 기쁨이나 열의는 이제부터 한층 높아진다. 아기가 가만히 있다고 두기 보다는 아기와 적극적으로 놀아주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운동발달: 양쪽 손에 평등한 기회를 주어 장난감을 쥐어주세요. 지난 달 까지 아기는 주로 오른쪽 몸을 중심으로 움직였다고 하면 이번 달부터는 왼쪽도 민감해지며 손도 뜻대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한쪽 손에만 장난감을 쥐어 주지 말고 양손에 고루 쥐어 주는 것이 더욱 이런 발달을 균형 있게 해줍니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좌뇌 우뇌가 고루 발달하게 됩니다.

 

칭찬의 힘

아기가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거나 미소를 보이면 칭찬해 주세요. 아기는 자신도 잘 모르지만 지금 한 행동이 대단히 잘해서 칭찬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거든요. 아기는 이렇게 칭찬을 먹고 자존 감이 있는 아이로 자라납니다. 특히 이 시기는 responsive care라고 해서 즉시 반응해주고 대응해주는 보살핌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래야 아기는 욕구불만이 안 생기고 기다릴 줄도 알고 남의 의사도 존중하는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칭찬하는 것에도 노하우가 있습니다. 감동이나 의미가 없는 칭찬은 아기가 금방 알아차리게 되지요. 하지만 아기가 뭔가 새로운 동작을 시도한다든지 그것을 성공할 때 칭찬을 해주면 좋습니다.

 

아기와 놀아주세요

아기가 운동자극을 좋아하는 시기로 아기가 할 수 있는 움직임을 노래와 함께 해주면 아기도 즐겁고 아기의 운동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기 몸에 탐색이 시작되는 시기로 이런 현상을 잘 이용해 놀아주면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즐거운 시간이 되겠지요. 또한 자기의 존재에 대해서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아기의 몸을 쓰다듬으며 아기의 신체 부위에 대해서 이야기 해줘도 좋고 노래를 통해서 아기의 신체를 만져주며 움직이게 해 주어도 좋습니다.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노래에 맞추어 아기의 몸을 만져주며 노래해 주세요.

 

1: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

머리 어깨 무릎 귀 코 귀

                  

2:

우리 아기 사랑해 사랑해

우리 아기 사랑해 사랑해

우리 아기 정말 사랑해

우리 아기 사랑해 이렇게!

 


 
   
 

   
baby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