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 문승윤컬럼 >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작성일 : 10-11-02 12:35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글쓴이 : moon
조회 : 4,707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① Chomsky (1965: 3)의 정의

Linguistic theory is concerned primarily with an ideal speaker-listener, in a complete homogeneous speech community, who knows its language perfectly and is unaffected by such grammatically irrelevant conditions as memory limitations, distractions, shifts of attention and interest and errors(random or characteristic) in applying his knowledge of the language in actual performance.


여기서 그는 '언어 능력'의 개념을 동질적인 언어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언어를 완전 무결하게 아는 이상적인 화자-청자가 지니는 언어 능력으로 규정하고  문법적으로 정확하게 문장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② Hymes (1979:19-24)의 정의

Hymes는 의사소통능력의 구성 요소로 언어 지식과 언어 능력을 제시하였다. 그는 사회언어학적인 면에서의 지식 즉, 의사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문법 규칙만으로 언어를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학습자들의 의사 소통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였다.

1)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ormally possible;

첫째 형태는 형식적으로 가능한가의 여부에 관한 지식으로 이 요소는 언어의 문법성에 관한 것을 나타낸다. 즉, 언어는 언어마다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말에 나타나게 된다. 일정한 언어의 틀에 맞는 언어사용이 요구되며 그 언어의 틀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비문법화 되어 의사소통을 막게 된다.


2) whether ( and to what degree ) something is feasible in virtue of the means of implementation available;

둘째 형태는 실행 가능성에 관한 것으로, 기억의 한계, 인지 수단과 같은 언어 심리적인 요인에 관한 것이다.


3) whether ( and to what degree ) something is appropriate ( adequate, happy, successful ) in relation to a context in which it is used and evaluated;

셋째 형태는 어떤 상황에 어떤 문장이 적합한 지의 여부에 관한 지식으로 이것은 상황과의 관련성을 말한다. 사회적인 상황과 동떨어진 동문서답 식의 말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4)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in fact done, actually performed, and what its doing entails.

넷째 형태는 어떤 말이 현실의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이다. Hymes(1979: 19-24)의 여러 개념 중에서 넷째 개념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넷째 개념은 어떤 말이 주어진 상황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느냐에 대해 아는 것이다. 즉, 한 문장이 문법적으로 옳다 할지라도 사용될 가능성은 드물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도 의사소통 능력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Hymes는 의사소통 능력의 요소가 화자와 청자의 언어 구조적, 심리 언어적, 사회 문화적 이해, 그리고 그 말이 사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지식과 사용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종합되어 의사 소통 능력이 된다고 정의하였다.

 

③ Paulston (1974)의 정의

제 1 단계는 한 언어의 법칙과 말하기의 이해 단계이고, 제 2 단계는 법칙의 이해를 통해서 실행하기 위한 연습 단계이고, 제 3 단계는 법칙의 이해와 연습을 통해서 언어의 사회적 법칙을 실행하는 단계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Paulston(1974: 347)은 의사 소통 능력을 언어사용에 대한 사회적인 규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 까닭은 언어사용에 대한 사회적 규정의 지식이 상호 작용 활동에서 의사 소통을 계속할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④ Savignon (1972: 1)의 정의

Communicative competence can be defined as the ability to function in a truly communicative situation, that is, in a dynamic exchange in which linguistic competence must adapt itself to the total information input, both linguistic and paralinguistic.

 여기서 그는 실제의 의사 소통 상태 하에서 화자나 청자가 언어적, 비언어적인 모든 정보를 입력하여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의사 소통을 하게 하는 능력으로 의사소통능력을 정의하였다.


 

⑤ Widdowson (1978: 12)의 정의

Communicative competence is not a compilation of items in memory but a set of strategies or creative procedures for realizing the value of linguistic elements in context of use, an ability to make sense as a participant in discourse, whether spoken or written, by the skillful development of shared knowledge of code resources and rules of  language use.

그는 의사 소통 능력을 일정한 사회 환경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데 대한 지식으로 규정하여 문법 지식과는 구별하고 있다. 즉 언어사용과 언어용법으로 나누고 일반적인 의사 소통에서는 언어사용에만 정신을 쏟을 뿐이고,  언어 규칙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말했다.또한 그는 실질적인 의사 소통 상황의 경우에 있어서 언어사용 방법을 모르면서도 수많은 문장 형태와 단어를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It is possible for someone to have learned a large number of sentences patterns and a large number of words which can fit into them without knowing how they put to communicative use.

즉 사람들의 언어학적 능력은 배울 수 있지만 이것을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살아 있는 언어는 될 수 없다고 말한다. Allright는 언어 능력과 의사 소통 능력 사이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여기서 의사 소통 능력은 언어 능력의 대부분을 포함하는 한편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부분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의사 소통 능력을 습득하면 대부분의 언어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나 언어 능력만을 습득하면 상당한 부분의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하지 못함을 시사해 준다. 따라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언어 규칙을 가르치거나 교실 내에서의 활동을 모두 통제하여 교사가 시키는 대로 활동하게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아동들로 하여금 의사 소통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에 참여하게 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⑥ Halliday (1973: 44)의 정의

Halliday는 언어와 언어사용에 대하여 사회 의미론적 개념을 가지고 Chomsky가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을 구분 짓는 것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그의 개념은 "행할 수 있다"와 "행한다"는 상호 작용하지만 Chomsky의 "알고 있다"와 "행한다"는 구분되는 것이며, 이 둘은 상호 작용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A word or two should be said here about relation of the concept of meaning potential to the Chomskyan notion of competence, even of only very briefly. The two are somewhat different. Meaning potential is defined not in terms of the mind but in terms of the cultures not as what the speaker knows, but as what he can do--in the special sense of what he can do linguistically (what he 'can mean'. as we have expressed it). The distinction is important because 'can do' is of the same order of abstraction as 'does.'
 
Halliday는 언어의 관점을 이렇게 놓고 생각할 때 언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를 이용과 관계짓고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볼 때 그 언어를 가르칠 수 있다고 한다.


 

⑦ Munby (1978: 13)의 정의

At the heart of this approach is his language-defining notion of 'meaning potential', the set of opinions in meaning that are avaliable to the speaker-hearer. This meaning potential relates behavior potential to lexico-grammatical potential what the speaker can do →can mean→can say.

위에서와 같이 "화자가 실행 가능한 것은 → 의미를 갖는 것이 가능하고 → 말할 수 있다" 는 규칙이 성립한다는 것이며, 각 단계에서 화자는 사회 이론에 의해 행동의 취사 선택을 결정 짓는다는 것이다.


 

⑧ Canale & Swain (1980: 1-47)의 정의

Canale & Swain(1980: 1-47)은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 사회 언어적 능력, 대화 능력, 그리고 전략적 능력의 네 가지 구성 요소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문법적 능력은 Chomsky가 말한 언어능력과 Hymes가 주장한 형식상 가능한 것을 말하며, 어휘와 문법 능력을 가리킨다. 사회 언어적 능력은 의사소통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의 이해력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역할 관계와 그들 사이에 공유하고 있는 정보 그리고 상호 작용을 위한 의사소통 목적도 포함된다. 대화 능력은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의 의도가 서로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전체적인 대화와의 관계에서 의미의 표출이 되는가를 해석하는 능력을 말한다. 전략적 능력은 발화자가 의사소통의 방향을 바꾸거나, 수정하거나, 계속 유지하거나, 시작하거나, 끝마치기 위해 사용하는 대처 전략을 말한다.


 

* 의사소통능력의 구성요소

지금까지 의사 소통 능력의 개념에 관련된 주장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언어사용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의사 소통 능력이란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을 서로 대립시켜야 할 것이 아니고 이것들은 상호 보충적이며 종합적인 과정으로 통합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언어 능력과 함께 언어 외적인 요소인 사회, 문화적 의미가 통합된 종합적인 언어 능력을 길러야 한다. 
 
 
  
 
 
 Source : http://oksehun7.hihome.com/ken2.htm
 
 
 
 
 
 
 


 
   
 

   
babysign